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애플워치SE 3개월 사용후기 및 애플워치6세대 5세대 비교분석

by 테크여행하루 2020. 12. 28.

안녕하세요~오늘은 앱등이 거노거노가 애플 워치 SE를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나오자마자 구매하여 약 3개월간 사용하였으며 그전에는 애플워치 5세대를 착용하고 있었답니다.

오늘 리뷰해볼려고 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애플 워치 SE를 5세대 그리고 3세대와 비교하여 3개월간 사용해본 후기

2. 나이키 에디션을 하지 않은 이유

이렇게 두 가지를 다뤄보겠습니다.


제가 최근에 애플 워치 3세대를 샀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그 실버 색상이 너무 예뻐서 이번에도 이렇게 실버 색상으로 구매했답니다!

골드 색상과 스페이스 그레이 그리고 실버 색상을 다착용 해봤지만 정말 줄질 하나는 실버 색상이 최고인 거 같더라고요

어느 스트랩이든 다 잘 어울리며 심플하고 애플다운 색상이라 개인적으로 느껴졌답니다.

구성품은 이렇게 전작 제품과 크게 다른 점은 없었으나 혹시나 싶어 찍어봤답니다.

(구성품이 뭐가 들은지 궁금한분들이 있다면 제가 애플워치 5세대 리뷰한 글을 보시면 아주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5세대와 달리 이번 SE 제품은 뭔가 비닐종이? 같은 것에 포장이 되어있다는 게 약간의 차이점? 이 있습니다.

기본으로 주는 흰색 스트랩입니다.

줄질이 목적이라면 무조건 실버 색상을 선택하세요!

실버 색상 하면 당연 링크 블레이슬릿 줄질 아니겠습니까?ㅎㅎ

물론 애플 공홈 가격으로는 너무 가격 부담이 되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샀다는 점...

애플에서 정품을 사게 된다면 25만 원인가? 그 정도였던 거 같은데 저 정도 돈이면 아직 학생인 저에게 크나큰 부담이... 흑흑

어쩔 수 없이 저는 줄질은 대부분 알리에서 구매한답니다. 정말 저렴하면서 가성비 좋은 스트랩들이 많으니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사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에요! 


자 지금부터는 5 세대 또는 6세대와 3세대를 섞어가며 애플 워치SE를 비교분석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매하시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애플워치 5세대 6세대와 비교분석

우선 SE와 5,6세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AOD기능입니다!

이것 말고는 사용하는데 큰 차이점은 없어요! AOD란 앞서 리뷰에도 설명을 했지만 항상 화면이 켜져 시간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 거예요 (Always On Display)

저는 개인적으로 스케줄을 확인하는 것보다 예쁜 시계용으로 사용하는 편이라 이 AOD기능이 정말 편리하다고 생각했는데 SE는 그 기능이 없어 좀 불편했답니다 흑흑 

항시 알림을 확인하며 스케줄 또는 이메일을 자주 체크하시는 분들의 용도라면 굳이 AOD기능이 없어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사용용도를 정확히 분석한 후 애플 워치를 고르면 될 거 같아요!

2. 애플 워치 3세대와 비교분석

제가 애플워치 SE 나오기 두 달 전에 3세대를 구매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가격적인 측면으로 너무 가성비가 좋게 나와 샀지만 3세대와 비교분석을 한다면 당연히 SE가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큰 차이가 안 날뿐더러 칩셋의 성능과 저장공간 그리고 심전도 기능 탑재 부분에서 현시점에 3세대를 사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할 정도입니다. 물론 중고 가격으로 더 저렴하게 사는 경우에는 3세대를 고려해 볼 수 있으나 큰 가격차이 없이 3세대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SE를 사는 게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애플 워치 3세대와 애플 워치 SE 모두 AOD기능은 미탑재 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제가 지금까지 나이키 에디션을 한 번도 안 한 이유는 정말 큰 이유 없이 애플만의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서입니다. 물론 에르메스 에디션이라면 몰라도.. 나이키와 굳이 콜라보를 한 제품을 사용해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더라고요..ㅎㅎ

물론 나이키 에디션을 사면 추가로 워치 페이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한들 저는 개인적으로 나이키 워치 페이스는 뭔가 제남에 들지가 않았어요 흑흑

없는 거보다는 있는 게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나이키 에디션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궁금하신부분이 있는 경우 댓글로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